- 봉하마을
- 경상남도 김해시 진영읍 본산리(本山里)에 위치한 마을. 노무현(盧武鉉) 전 대통령이 퇴임 후 거주하던 사저와 생가가 있다. 진영읍내에서 동쪽으로 4.5km 떨어져 있다. 예로부터 명산(名山)으로 꼽혀온 봉화산(烽火山:140m) 봉수대 아래 있는 마을이라 하여 ‘봉하(烽下)마을’이라고 불렸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태어나 고시에 합격한 후 법조인이 되어 떠나기 전까지 일부 기간을 제외하고 오랜 세월 동안 …
- 경상남도 김해시 진영읍 본산리 94-1
|
- 수로왕릉
- 개설1963년 1월 21일에 사적 제73호로 지정되었다. 가락국(駕洛國), 곧 금관가야의 시조이자 김해김씨의 시조인 수로왕(재위 42∼199)의 무덤으로 납릉(納陵)이라고 부른다. 수로왕릉은 2011년 7월 28일에 ‘김해 수로왕릉’으로 공식명칭이 변경되었다.내용수로왕에 대한 이야기는『삼국유사』「가락국기(駕洛國記)」에 전하고 있으나 무덤이 정확히 언제 만들어졌는지는 알 수 없다. 왕릉의 외형은 원형봉토분으로 무…
- 경상남도 김해시 가락로93번길 26 김수로왕릉
|
- 수로왕비릉
- 사적 제74호. 지정면적 32,920㎡, 무덤의 지름 약 16m, 높이 약 5m이다.왕비의 성은 허(許), 이름은 황옥(黃玉)으로 알려져 있으며 본래 인도의 아유타국(阿踰陁國)의 공주로서 서기 48년 가야에 와서 수로왕의 비가 되고 왕자 열 명을 두었는데, 그 중 두 아들에게 왕비의 성인 허씨 성을 주어 대를 잇게 했다는 것이다.무덤의 외부모습은 흙으로 덮은 둥근봉토분[圓形封土墳]으로 무덤의 밑둘레에는 특별한 시설은 없다. 능 주위에…
- 경상남도 김해시 구산동 120
|
- 은하사
- 김해 은하사는 영화 「달마야 놀자」의 촬영지로 널리 알려진 절이다. 영화로 유명해지기 이전부터 김해시민들이 즐겨 찾는 한적한 산사로 절 뒤로 병풍같이 두르고 있는 신어산의 풍경이 멋진 곳이다. 차를 가지고 절 바로 앞까지 갈 수 있지만, 아래 주차장에 세우고 아래쪽 돌계단에서부터 걸어 올라가자. 가파르긴 하지만 한 칸 한 칸 큼직하게 만들어진 계단을 밟고 오르다 잠시 쉬어갈 요량으로 등을 돌려 바위에 걸터앉으면 푸른 나뭇가…
- 경상남도 김해시 신어산길 167 은하사
|
- 분산성
- 삼국시대에 축성된 테뫼형 석축 산성.둘레 약 900m로, 성벽은 높이 3~4m, 너비 2~7m 정도의 자연 할석으로 축조되었으며, 2개의 성문터와 1개의 암문이 남아 있다. 이 성이 있는 분산은 해발 330m로, 큰 수목들이 자랄 수 없는 바위로 되어 있으며, 성은 산 위의 평탄한 지형을 둘러서 그 주위에 남북으로 긴 타원형을 이루고 있다. 그러나 부분적으로는 천연의 암벽을 그대로 이용하였는데, 특히 김해시에 면한 서남부는…
- 경상남도 김해시 가야로405번안길 210-162 (어방동)
|
- 국립김해박물관
- 가야국 전기를 대표하는 금관가야의 중심지였던 구지봉 언덕에 위치한 전시관은 영남 지방에 산재한 가야의 역사를 집대성해 놓은 소중한 장소다. 김해 대성동 고분군의 출토 유물을 중심으로 하는 전시관은 판갑옷을 비롯하여 당시 철기문화의 높은 수준을 살펴볼 수 있다. 낙동강 하류를 중심으로 강력한 세력을 형성하였던 금관가야는 고령지방을 중심으로 하는 후기의 대가야와 함께 삼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초기국가 형태를 완성하였다. 당시의 모습을 …
- 경상남도 김해시 구산동 232
|
- 연지공원
- 경상남도 김해시 내동에 있는 수변공원으로, 김해시의 대표적 공원이다. 농업용수를 공급하던 저수지를 활용하여 조성한 수변공원이자 도심공원이다. 1999년 개원하였으며, 전체 면적 약 9만 4,000㎡, 호수 면적 약 2만 4,000㎡에 이른다. 호수에 어리연꽃, 연꽃 등의 수생식물을 식재하고 연지공원(蓮池公園)이라 이름 붙였다. 호수를 빙 둘러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고, 호수를 가로질러 나무다리가 설치되어 …
- 경남 김해시 금관대로1368번길 7
|
- 김해천문대
- 김해천문대 전시동의 알모양 건물 내부에 들어가면 지름 20m의 구형의 철제구조물로 매우 특이한 모양을 하고 있는 전시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이런 구조는 호기심 많은 아이들에게 흥미를 유발시키며 건물의 안쪽통로를 따라 위로 올라가면 전망대, 관측동 등으로 나갈 수 있는 통로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이 건물이 알모양으로 되어 있는 것은 가야의 시조 수로왕이 알에서 깨어나 널리 인간세상을 이롭게 한 것처럼 오늘날의 우리 아이들…
- 경상남도 김해시 가야테마길 254 김해천문대
|